• 최종편집 2022-07-30(토)

커뮤니티
home  >  커뮤니티

BEST OF BEST

홍보는 잘하고 계십니까?
- 나의 매장을 알리기 위해 블로그나 SNS 홍보활동을 하고 계시나요? - 효과는 보고 계십니까? - 적정한 비용을 정하고 운영은 하고 계시나요? - 고객들과 소통은 하고 계시나요? - 단순히 상위 노출, 맛집 키워드에 목숨 걸고 계시지는 않으십니까? - 고객의 입장에서 당신의 매장 홍보 글을 보면 가고 싶으신가요?   예전 매장 운영 초기 걸려오는 전화가 대부분 광고진행 여부를 묻는 전화였습니다. 한 10년 전에 블로그라는 1인 미디어의 출연으로 가장 각광을 받던 분야가 한 개인의 맛집 탐방이었습니다. 사람들은 영향력 있는 블로거들이 방문한 곳을 찾아다니며 즐기는 문화가 형성되었죠, 이런 활동이 광고와 결합되면서 어느새 순수한 정보가 아닌 홍보로 넘쳐나기 시작합니다. 사람들은 거기다 거짓말이다, 가 봤더니 역시.... 하지만 시대가 변했습니다. 사람들은 그 정보를 홍보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선택의 대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직장동료들과 모임이 있거나, 친구들과 모임이 있으면 어디로 갈지는 “검색해봐”로 귀결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첫 물음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 나의 매장을 알리기 위해 블로그나 SNS 홍보활동을 하고 계시나요? 검색을 통해 나의 매장이 나오지 않는다면 당신의 매장은 존재하지 않는 곳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 효과는 보고 계십니까? 홍보활동을 하고 계시다면 그로 인한 효과를 검토해 봐야 합니다. 단순히 홍보활동만 한다고 해서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그것이 광고라는 것을 인지하지만 그곳에 가야 하는 이유가 없다면 일회성에 그치고 말 것입니다.   - 적정한 비용을 정하고 운영은 하고 계시나요? 매출 대비 5% 이하로 홍보비용을 잡으시길 권유합니다. 일회성보다 꾸준함이 중요합니다. 지속적 노출이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형성합니다.   - 고객들과 소통은 하고 계시나요? 개인적으로 이점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나 SNS의 방문 후기, 특히 불만족 글이 올라오는 경우 이를 어떻게 대응하냐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실망시켜 드려 죄송하다, 불만사항을 반영하겠다, 변명이라도 응대를 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좋은 것은 쉽게 잊지만 안 좋은 것은 오래 기억합니다. 안 좋은 글에 대하여 수용하고 이를 반영하여 잘 운영하겠다면 사람들에게 호감을 줄 확률이 높습니다.   - 단순히 상위 노출, 맛집 키워드에 목숨 걸고 계시지는 않으십니까? 광고 대행업체들이 제일 강조하는 게 상위 첫 페이지에 노출시켜준다, 맛 집으로 나오게 해준다를 피력하는데요, 그것이 중요한 게 아닙니다. 나의 매장이 노출되어서 사람들에게 소문이 날 이야깃 ‘꺼리’가 있는 곳이어야 합니다. 한 번의 광고를 통해 방문한 고객이 지인들에게 자발적 홍보를 할 수 있는 기본 콘셉트가 없다면 오래가지 못합니다. 그리고 광고 대행업체들을 불신하게 됩니다. 스스로가 광고를 통해 이야기 ‘꺼리’가 없으면서 오로지 광고 자체만을 맹신하는 사장님들을 너무 많이 봤습니다.   - 고객의 입장에서 당신의 매장 홍보 글을 보면 가고 싶으신가요? 역지사지 입니다. 저도 검색을 많이 하지만 그 수많은 맛 집이라고 하는 곳 중에 가고 싶은 곳은 몇 곳에 불과합니다. 단순한 상품 소개 밖에 없는 곳, 그곳에 방문하고 싶은 어떤 매력이 없는 곳은 클릭을 수백 번 한다 해도 방문하지는 않습니다. 그냥 방문자 수만 높을 뿐입니다.   상기에서 살펴본 내용들은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 이른바 대박을 쳤던 저의 매장 경험에서 나온 것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경험치를 가지고 컨설팅을 통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을 드렸습니다. 물론 컨설팅을 했던 분들은 저를 신뢰하고 자신들의 매장에 변화 주기를 두려워하지 않으셨습니다.  
금주의 베스트

장사잘되는 야그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공지]

장사 잘되는 야그 : 소개

관리자 2018-12-26 79
6

푸짐은 영원한 보증수표다.

관리자 2018-12-26 72
5

적자 점포의 혁신

관리자 2018-12-26 61
4

장사 잘되는 야그 : 소개

관리자 2018-12-26 79
3

손님에게 넌지시 말을 걸자 - 매운맛

관리자 2018-12-12 77
2

기사식당과 컨셉

관리자 2018-12-12 69
1

홍보는 잘하고 계십니까?

관리자 2018-12-12 79
비밀번호 :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b200f1e77c2718fc.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