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3-08-03(목)
 
뉴스 브리핑 시작합니다.
먼저 파이낸셜뉴스소식입니다.
정보공개 등록강화 안착... 코로나19 타격 프랜차이즈 시장 활력 줄까
프랜차이즈 본사의 차액가맹금수취여부 등을 예비창업자 등이 열람할 수 있도록 한 정보공개 등록제도가 시장에 안착했습니다. 일각에선 여전히 반발하고 있지만 예상됐던 불편이나 혼란은 크지 않다는 게 중론인데요, 지난해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제기한 헌법소원 결과가 나오지 않은 채 공정거래위원회는 두 번째 정보공개 정기 등록 접수도 순조롭게 마쳤습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 프랜차이즈 업체 대부분은 지난해 변경된 정보공개서 변경등록 업무에 적응을 마친 상태라고 합니다. 정보공개 등록제도는 지난해 프랜차이즈 업계의 뜨거운 감자였습니다. 협회를 중심으로 한 업계에선 차액가맹금이 영업상 비밀에 해당한다며 공개에 극렬히 반대해왔고, 업계 최초로 헌법소원까지 내는 등 논란이 많았지만 시행 반년이 지나며 업계에선 제도가 안착했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편 코로나 19로 큰 타격을 받은 자영업자들은 반기는 입장인데요, 한 점주는 "본사 경영진이랑 연관이 있는 업체에서 물품을 비싸게 납품해도 이유를 알기 어려웠는데 이제 창업을 할 때부터 알게 되니 좀 더 투명해지는 것"이라며 "예비창업자뿐 아니라 기존 점주들에게도 이익이 돌아가는 제도"라고 환영했습니다.
기사원문보기
다음은 뉴스핌소식입니다.
치킨업계, 수제맥주 판매 허용 이후 판도 변화는?
자체 브랜드(PB) 맥주 판매 허용 등이 가능해진 정부의 '주류 규제 개선 방안'이 시행되면서 치킨 프랜차이즈들의 행보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1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치킨 프랜차이즈는 이달부터 음식보다 낮은 가격만큼 주류를 배달할 수 있고, 주류 위탁 제조(OEM)도 가능해졌습니다. 주류 제조면허를 취득한 후 제조사에 주문을 넣으면 PB맥주를 판매할 수 있는데요, 가장 발 빠르게 움직인 건 제너시스BBQ 입니다. BBQ는 즉각 자체 개발 수제맥주를 선보이는 등 틈새 공략에 나선 반면 업계 1, 2위인 교촌에프앤비와 bhc치킨은 상황을 지켜보고 있는데요, 주류 규제 개선 방안이 가지고 올 변화에 대한 시각이 달라서입니다. BBQ는 자체 수제맥주 'BBQ 비어'를 지난 7일 출시했고, 현재 일부 직영점에서 판매도 시작했습니다. 반면 교촌과 bhc은 특별한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교촌은 최근 주류 규제 개선 방안에 맞춰 아영FBC와 와인 배달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는데요, 교촌 관계자는 "와인 배달 서비스는 와전된 부분이 있다. 현재 매장 서비스만 진행하고 있으며 배달 서비스 계획은 아직 없다. PB맥주 사업 역시 지금 당장 계획된 건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한편, bhc 측은 "자체 수제맥주 개발 사업은 하지 않을 계획"이라며 "주류 규제 개선 방안으로 달라진 건 없다"고 전했습니다.
기사원문보기
마지막으로 브릿지경제소식입니다.
테이블 매니저, 요식업 소상공인에 예약관리 솔루션무상 지원
IT스타트업인 테이블매니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국 요식업계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식당 예약관리 솔루션을 1개월간 무상 지원합니다. 테이블매니저는 코로나19에 따른 외식업계 불황을 극복하고 지역상권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이번 예약 관리 솔루션 지원 서비스를 마련했는데요, 무상 솔루션 신청 기간은 17일부터 내달 16일까지이며, 테이블매니저 공식 홈페이지에서 상담 신청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테이블매니저가 신규 가입 요식업 소상공인에 지원하는 예약관리 솔루션은 테이블매니저와 실시간 온라인예약 플랫폼인 마이테이블입니다. ‘테이블매니저는 과거 수기로 관리했던 레스토랑 예약 장부를 소프트웨어로 만든 것으로 손님의 정보 관리와 예약 어김 방지 등에 유용하며,. ‘마이테이블은 고객이 레스토랑에 예약전화를 걸었을 때 온라인으로 예약 가능한 링크를 고객에게 문자로 발송해 예약을 받는 서비스입니다. ‘테이블매니저마이테이블은 네이버 예약 플랫폼과 연동이 가능해 네이버로 예약한 고객이 즉시 예약 확정을 할 수 있습니다.
기사원문보기
한국프랜차이즈저널 뉴스팀 기자 mediachfc@gmail.com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BEST 뉴스

전체댓글 0

  • 3979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정보공개 등록강화 안착... 코로나19 타격 프랜차이즈 시장 활력 줄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b200f1e77c2718fc.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