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2-07-30(토)
 
220203_식약처,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정확한 사용방법 안내1.jpg
[이미지=식약처]

[한국프랜차이즈저널]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의 원활한 사용을 위해 정확한 사용방법을 안내했다. 자가검사키트는 보건소 선별진료소 방문 시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으며, 약국과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구매 가능하다.

220203_식약처,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정확한 사용방법 안내2.jpg

자가검사키트 사용방법은 검사 전 준비 → ②검체 채취 → ③검사 → ④결과 확인 순서로 이루어진다.

자가검사키트를 사용하기 전에 손세정제를 사용하거나 손을 깨끗이 씻은 후 건조한 상태로 만들어줍니다.

검사 전 준비단계에서는 먼저 필요 시 일회용 장갑 등을 착용한 뒤, 제품에 따라 포장박스 등에 검체추출액통을 꽂아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니 참고해 자가검사키트를 열어 제품의 사용기한과 제품 상태를 확인한다. , 자가검사키트를 사용할 때는 다른 사람들과 충분한 거리를 두고 환기가 잘 되는 공간에서 검사해야 한다.

 

검체를 체취하기 위해서는 먼저 검체추출액통을 꺼내서 덮개를 제거한 후 박스 또는 플라스틱 틀에 꽂아야 한다. 이후 면봉을 뜯고 양쪽 콧구멍 1.5~2cm 깊이에 같은 면봉으로 콧속 벽에 닿은 채 각각 10회 원을 그리며 문질러 주면 되는데, 이때 면봉의 솜 부분에 손이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검사를 하기 위해 콧속에서 꺼낸 면봉을 검체추출액 통에 넣어 10회 이상 저어 준 뒤 면봉을 검체추출액통(튜브)으로 쥐어 짜내면서 꺼내면 되는데, 제품에 따라 면봉을 부러뜨려 검체추출액통(튜브)에 넣기도 한다. 그후 검체추출액통 입구에 마개(필터마개, 노즐캡, 필터캡 등)를 닫아준 뒤 테스트기에 검체추출액통을 눌러 3~4방울 떨어뜨리면 된다. , 제품에 따라 마개를 닫은 후 흔들어 섞기도 한다.

 

결과 확인은 약 15분이 지난 후에 가능한데, 검사결과가 대조선(C) 한 줄이면 음성을 의미하고, 시험선(T)과 대조선(C)이 두 줄로 나타나면 양성을 의미한다. 만일, 시험선(T)과 관계없이 대조선(C)이 나타나지 않으면 무효이므로 새로운 키트로 재검사가 필요하다.

 

식약처는 자가검사키트 결과가 양성일 경우 선별진료소에 방문하여 유전자 검사(PCR)를 받아야 하며, 이 때 사용한 검사키트는 제품에 동봉된 봉투에 밀봉해 보건소 선별진료소에 가져가서 처리해야 한다고 안내했다.

김진영 전문기자/가맹거래사 chamf9000@gmail.com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BEST 뉴스

전체댓글 0

  • 5148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식약처,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정확한 사용방법 안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b200f1e77c2718fc.html